건강정보

소장이 하는일 작은창자 길이

고두암 2024. 1. 21.

작은 창자로 불리는 소장은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할까요? 소장이 하는일, 작은창자 길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소장이 하는일

 

<소장이 하는일>

 소장(작은창자)은 위장에서 내려온 음식물을 소화시키고 체내로 흡수하는 일을 수행합니다.

 

소장의 샘창자(십이지장)는 위에서 유미즙을 넘겨받고, 넘겨받은 유미즙을 계속적으로 용해화하고 소화시키기 위하여 이자와 간으로부터 소화와 관련된 효소들을 공급받습니다.

 

각종 효소에 의해 소화된 물질(음식물)은 소장의 공장과 회장을 지나는 동안 체내로 흡수됩니다. 

 

 

※ 유미즙이란 소화가 일부만 된 음식물과 소화액의 혼합물을 의미합니다.

 

소장과 관련된 질환으로는 십이지장궤양, 게실염, 소장염, 탈장, 소장암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작은창자 길이>

작은창자(소장)는 소화기관에서 가장 긴 부위로서 그 길이는 무려 6m~7m 가량입니다.

 

 

<소장(작은창자) 구조>

소장은 샘창자(십이지장), 빈창자(공장), 돌창자(회장)로 구분됩니다. 

 

 

① 샘창자는 뒤쪽 배벽에 밀착되어 거의 움직이지 않으며, 길이는 손가락 12마디 정도로 약 25cm 정도이고, 둘째 허리뼈를 중심으로 하여 C자형으로 윗부분, 내림부분, 수평부분, 오름부분으로 나뉘며, 내림부분에는 큰샘창자유두가 있어 간에서 나오는 쓸개관과 이자에서 나오는 이자관에 열려 있으며, 쓸개이자관팽대조임근, 오디조임근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② 빈창자(공장)와 돌창자(회장)는 부채모양으로 넓은 창자간막에 의해 뒤배벽에 연결되어 유동성이 있으며,

경계가 명확하지 않아 샘창자에 연결된 소장의 앞 부분 40% 부위를 빈창자(공장), 뒷 부분 60% 부위를 돌창자(회장)로 구분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칩니다. 끝.

댓글